북경시, 수소차산업 발전계획 발표 ‘수소차 굴기’ 선언, 2025년 수소차 판매 1만대 달성 목표, 수소차 정부보조금, 수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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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시, 수소차산업 발전계획 발표 ‘수소차 굴기’ 선언
북경시, 2025년 수소차 판매 1만대 달성 목표
북경시는 9월8일 '수소차산업 발전계획(2020~2025년)'을 발표했다.
2025년까지 지역 내 수소차 누적 판매량 1만대를 달성하고, 5~10개의 수소차 관련 선도기업을 육성해 연관산업 부가가치를 240억위안(약 4조원) 창출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한 북경은 수소차 구매시 정부 보조금(최대 20만위안)의 50%를 추가해 주고 있다.
북경시는 2025년 수소차 1만대 보급 등을 담은 발전 계획을 내놨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는 수소차 스타트업 니콜라에 20억달러(약 2조4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북경시는 또 남서부 다싱구를 국제수소에너지시범구역으로 지정했다. 다싱은 베이징의 제2국제공항(다싱공항)이 지난해 9월 개항한 지역으로 베이징-톈진-허베이성으로 이어지는 '징진지(京津冀)' 경제권의 물류 허브다.
북경은 2022년 개최 예정인 동계올림픽을 수소산업 경쟁력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로 활용한다는 목표다. 북경시는 "이번 계획을 충실히 수행하면 중앙정부의 수소산업 육성 거점으로 선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중국수소에너지연맹에서 발표한 ‘중국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산업 백서(2019년)’는 수소차 판매가 2025년까지 연간 5만대, 2035년 130만대, 2050년에는 5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2019년 6월 중국 신에너지차의 지방정부 보조금은 폐지됐지만 수소차는 보조금 대상에 선정돼 몇몇 차종의 보조금은 대당 50만 위안에 달한다. 중국 상해와 우한 등이 수소차 보급에 적극적이다. 여기에 수도 북경까지 나선 것이다.
한편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에 밀린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도요타는 지난 6월 베이징자동차-디이자동차-둥펑자동차-광저우자동차 등 4개
중국 업체가 참여하는 수소연료전지업체를 설립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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